동서울중앙교회
HOME | ADMIN
 
 
 
 
 
 
  교회소식


 
설교동영상
설교동영상

성찬의 신령한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22 17:12 조회656회 댓글0건

본문


1. 성만찬은 주님의 사랑입니다.

성만찬은 1) 예수님께서 직접 베푸신 것입니다

성만찬이 최고의 만찬인 것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주께서 베푸신 만찬이기 때문입니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푸신 최고의 만찬입니다.

2) 최고의 음식입니다. 그 만찬의 재료는 주님의 살과 피였습니다. 떡을 주시면서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라고 하셨고, 포도주 잔을 주시면서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라고 하셨습니다.(19,20) 죄사함,생명.거룩.사랑.연합.치유의 음식입니다. 이 만찬은 주님이 베푸시는 최고의 사랑입니다.

3) 주의 만찬을 믿음으로 받아야 합니다.

주님이 만찬을 베푸신 때에 당시 대제사장을 비롯한 유대인들은 각자의 공간에서 유월절 해방과 승리의 만찬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그 유월절 해방의 승리 주인공으로 오신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와는 무관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단지, 그들의 종교적 기득권 유지와 소모적인 의식주의에 매여 있었을 뿐입니다. 이들은 그 밤에 예수 그리스도를 죽일 살인의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었습니다. 주님과 함께 앉은 제자들 역시 우리 중에 누가 앞 순위냐 문제로 키 재기에만 몰두하였으니 그저 그런 세속적이고 정욕적인 마음으로 그 만찬 자리에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승리와 해방, 자유를 주신 주님은 십자가를 앞에 두시고 외롭게 처절하게 기도하셨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새 생명 주시기 위해서 홀로 희생의 길을 자원하여 걸어가시는 중이었습니다. 가만히 순종하며 희생의 길을 가신 것입니다.(53:7) 유월절 승리는 조용한 순종 가운데에 왔습니다. 불신앙과 원망,의심과 두려움의 소리를 다 끊어냅시다. 묵묵히 감사하며 순종하며 하나님을 바라보는 신앙의 마음을 회복할 기회입니다. 조용한 중에 승리는 오고 있는 것입니다. 각자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오직 믿음으로. 감사. 은혜로운 마음으로 순종하고 십자가의 길을 가십시오. (4:29)

2.성찬의 신령한 의미가 있습니다.

1) 성찬에는 '감사'의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주님이 떡과 잔을 주실 때에 감사하신 후 나누어 주셨습니다. 성찬의 중심에는 감사가 있습니다. 성찬을 받으면서도 감사가 없다면 우선 회복하여야 합니다. 저주를 축복으로, 죄인을 의인으로, 지옥 갈 사람을 천국 사람되게 하신 주님의 위대하신 사랑과 희생을 겸손히 바라본다면 감사는 회복됩니다. 주님의 희생에 무한히 감격하십시오.(3:12-15)

2) 성찬에는 '거룩한 교제'의 의미가 있습니다.

성찬을 '거룩한 교제(Holy Communion)'라고 부릅니다. 성찬을 통하여서 사랑 공동체임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누어 주신 살과 피를 받은 한 몸 공동체입니다. 바울은 "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로 함께 울라"(12:15)고 했습니다. 성찬은 천국 백성으로서의 나눔의 교제, 섬김의 교제입니다.

3) 성찬에는 그리스도의 증인이 된다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고전11:26)

성찬에 참여하는 사람은 증인의 사명을 부여받게 되는 것입니다. 성찬을 종종 '성례전(sacrament)'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말은 로마의 군인이 황제의 군사가 될 때 충성을 서약하는 순서를 말하는데, 성찬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께서 죽기까지 순종하신 것처럼 특정한 사람에게가 아니라 왕의 왕이신 하나님께 사랑과 복종을 서약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완성될 천국을 위하여 사랑과 복종을 서약하여야 합니다. 우리 전체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군사로서 일사분란하게 이 시대에 부여하신 사명을 감당하여야 할 것입니다. 주님의 성찬을 기억하며 그리스도의 증인 되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