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울중앙교회
HOME | ADMIN
 
 
 
 
 
 
  교회소식


 
설교동영상
설교동영상

성찬의 신령한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0-24 10:19 조회329회 댓글0건

본문


성찬의 신령한 의미 누가복음 22:14-20

 

1. 성찬은 최고의 만찬입니다.

주님이 베푸신 성만찬입니다. 1)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서 직접 베푸신 만찬입니다. 2)최고의 음식입니다. 주님의 살과 피였습니다.(19,20) 최고의 사랑입니다. 최고의 희생입니다. 죄를 사하시고 영혼이 새로워지고 영원한 생명을 누립니다. 주와 한 몸으로 연합하게 하십니다. 감사함으로 받아야 합니다. 주님이 만찬을 베푸신 때에 당시 대제사장을 비롯한 유대인들은 각자의 집에서 유월절 만찬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단지, 그들의 종교적 기득권 유지와 소모적인 의식주의, 살인의 마음만을 가득 채우고 있었고 제자들 역시 세속적이고 정욕적인 마음으로 그 만찬 자리에 나왔습니다. 오직 주님은 떡과 잔을 주실 때에 감사하신 후 나누어 주셨습니다.(17,19) 주님의 위대하신 사랑과 희생에 감사하여야 합니다. 감사함으로 만찬장에 맞는 의의 옷으로 갈아 입을 때입니다.(3:12-15) 주님의 사랑에 감사하여야 합니다. 언약의 표지이므로 감사하여야 합니다.(20) 언약은 하나님이 우리 인생들을 사랑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끝없는 죄악에서 건지시고 영원토록 하나님의 자녀요, 천국 시민으로 살게 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주님은 신실하게 그 약속을 이행하셨습니다. 감사하여야 합니다.

 

2.거룩한 교제를 힘써야 합니다.

성찬을 '거룩한 교제(Holy Communion)'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나누라하시고 나누어 주셨습니다. (17,19) 보통 기쁨을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을 나누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예수님은 인생들의 기쁨을 위하여 자신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생명과 천국의 행복을 나누어주신 겁니다. 예수의 살, 곧 빵을 먹는 사람은 예수와 하나가 되어 예수와 일치된 삶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성찬에 참여할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아들여서 예수님과 연합되고 하나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친밀하게 교제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지만 그 가운데 가장 강력한 방법이 바로 성찬입니다. 연합하는 교제입니다. 성찬을 통해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한 몸에 참여하므로, 모든 성도들이 한 몸이 되는 것입니다. 성도의 교제는 성찬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우리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누어 주신 살과 피를 받은 한 몸 공동체입니다.(12:15)

 

3.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라는 것입니다.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말씀하셨습니다.(18,19) 여기서의 초점은 하나님의 나라인데 유월절의 포도주는 참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찬식의 목적은 그와 같은 기억을 되살려 세상에 널리 알리는 선교에 있습니다. 마땅한 의무를 갖는 것입니다.(고전11:26) 성찬에 참여하는 사람은 증인의 사명을 부여받게 되는 것입니다. 연관된 의미로써 성찬을 종종 '성례전(sacrament)'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말은 하나님께 사랑과 복종을 서약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완성될 천국을 위하여 사랑과 복종을 서약하는 것입니다. 우리 전체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군사로서 일사분란하게 이 시대에 부여하신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여야 할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